오귀스탱 뒤메이,Augustin Dumay (1949 - )
프랑스 태생의 바이올리니스트.
바이올리니스트 오귀스탱 뒤메이는 최근 몇 년동안 자신이 그의 세대에서 가장 뛰어난 재능을 가진 한
사람이자 인기 있는 솔로이스트이며,세계적인 명성의 실내악 연주자임을 입증해왔다.
뒤메이는 나단 밀스타인과 아르튀르 그뤼미오의 제자로,1979년 우연히 카라얀의 눈에 띄면서 세계 음
악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시작했다.
현재 그의 세대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독주자일 뿐만 아니라 피아니스트 마리아 조아오 피레스,
첼리스트 지안 왕 등과의 실내악 음반에서도 놀랄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뒤메이의 연주에는 감정 표현에 대한 절제와 다양한 색깔의 음악적 뉘앙스가 있다.
우아하고 세련된 연주스타일에 부드럽고 따스한 음색이 특징이다.
근래에 들어서는 피레스,지안 왕 등과 함께 브람스, 모짜르트 등의 레퍼토리로 실내악 레코딩에 힘을
쏟고 있어 그의 독주무대를 볼 수 있는 기회는 전 세계적으로도 흔치 않다.
바이올리니스트 오귀스탱 뒤메이(Augustin Dumay)는 1949년 파리에서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뒤메이는 부모와 함께 간 세계적인 바이올린계의 거장 나단 밀스타인의 연주를 들은 후에 어린 나이에
바이올린을 시작하였고,10세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2년동안 그곳에서 수학한 후 그 후부터는 개인
교사로부터 계속 음악교육을 받았다.
14세에 몽트뢰 페스티발에서 헨릭 쉐링과 조셉 시게티가 지켜보는 가운데 리사이틀을 개최하였고,이를
계기로 셰링의 추천으로 미국 연주여행을 갖기도 했다.
연주여행에서 돌아온 뒤메이는 꿈에 그리던 나단 밀스타인의 제자로 입문하여 바이올린을 배웠고,밀슈
타인은 그를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바이올리니스트 중 한명이 될 것이다" 라고 평가 하였다.
뒤이어 오귀스탱 뒤메이는 벨기에-프랑코 악파의 맥을 잇는 아르튀르 그뤼미오 수하에서 5년동안 자신
만의 스타일과 우아한 해석의 묘를 키웠다
뒤메이의 이름이 국제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79년 카라얀과 파리에서 협주 무대에 선 이후 세
계적으로 그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곧 이어서 콜린 데이비스가 지휘하는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벨라 바르톡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2번>을 협연하여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뒤메이는 이로써 본격적인 전문연주가로서의 경력을 쌓아가기 시작하였고,이후 유럽 유수의 오케스트
라 및 지휘자들과 정기적인 연주회를 갖게 되었다.
그는 베를린 필하모닉,프랑스 국립 오케스트라,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재팬 필하모닉,런던 심포니,
잉글리쉬 챔버 오케스트라 등과 협연하였고,콜린 데이비스 경을 비롯한 세이지 오자와,샤를르 뒤뜨와,
쿠르트 샌더링,볼프강 자발리쉬,스타니슬라우 스크로바체프스키 등의 명지휘자들과 함께 무대에 섰다.
또한 뒤메이는 몽트뢰,바스,베를린,루체른,모나코,프로방스,라이프치히,라비니아와 뉴욕의 링컨센터를
비롯한 콘서트헤보우,퀸 엘리자베스홀,위그모어 홀,라 스칼라 등지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2003년12월,뒤메이는 벨기에의 왈로니 로열 체임버 오케스트라의 상임 지휘자가 되어 유럽에서 지휘와
솔리스트를 겸하며 활동하였다.
그는 또한 2002년에서 2005년까지 멘톤 페스티벌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하며 페스티벌을 프랑스 리비에
라 지역의 가장 인기있는 음악행사로 그 위상을 끌어올렸다.
그의 첫 독집앨범은 1998년에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제3번>과 <제4번>을 잘츠부르크 카메라
타(Salzburg Camerata)와 협연한 것으로 발표되자마자 대단한 반향을 일으켰다.
이후 포레의 협주곡,이자에나 로자스 같은 20세기 작곡가들의 작품을 잇달아서 발표하고 있다.
가장 최근 발매된 음반으로는 마리아 후앙 피레즈와 녹음한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및 카메라타
잘츠부르크를 직접 지휘하며 협연한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이 있다.
독주 및 협연자로서뿐 아니라 실내악 분야에서도 그 역량을 보여주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오귀스탱
뒤메이는 피아니스트 마리아 호앙 피레스와의 듀오 연주 외에도 피레스,첼리스트 지안 왕과의 트리오
연주로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뒤메이의 음반은 EMI와 DG에서 출시되었으며,그는 Grand Prix du Disque 및 그라모폰 상을 수여받는
영예를 안기도 하였다.
그는 90년대 중반에 이르러 전속 레이블을 도이치 그라모폰으로 옮긴 뒤,전에 없던 독일 작곡가에 대한
강한 애착을 보여왔다.
특히 브람스의 작품 연주에 있어서 그 해석의 진가를 보여주기도 했다.
프랑스인 바이올리니스트가 독일의 정통이라 할 수 있는 브람스의 음악에서 그 진가를 보인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인데,이로써 오귀스탱 뒤메이는 문화적으로 영원한 맞수 구도를 유지해온 프랑스와 독일
의 예술을 아우르는 연주자로 대두되었고,어느 새 오늘날 촉망 받는 독일-오스트리아 레퍼토리의 해석
가로 우뚝 솟았다.
이제 바이올리니스트 오귀스탱 뒤메이는 21세기의 거장으로서 그 활약에 전세계 음악계의 시선이 모아
지고 있다.
*.앨범
1.Mozart - Violin Consertos No. 3, 4, 5 /
Dumay
Camerata Academica Salzburg
Augustin Dumay, Violin
2.Brahms - Die Violinsonaten / Dumay, Pires
Augustin Dumay, Violin,
Maria Joao Pires, Piano
3.Schubert - Piano Trios, Notturno, Grand Duo / Collard, Dumay, Lodeon
Jean-Phillipe Collard (Piano)
Augustin Dumay (Violin)
Frederic Lodeon (Cello)
4.Franck - Piano Quintet, Violin Sonata, Symphony / Dumay, et.al
Orchestre National du Capitole de Toulouse,
Michel Plasson, Conductor
Jean-Phillipe Collard (Piano)
Augustin Dumay (Violin)
5.Mozart - Violin Concerto No.2; Sinfonia Concertante K.364; etc
Camerata Academica Salzburg,
Augustin Dumay, Violin,
Veronika Hagen, viola
6.Chausson - Concert En Re Majeur, Quatuor Acordes "Inacheve"
Quatuor Muir,
Jean-Phillipe Collard (Piano)
Augustin Dumay (Violin)
7.Brahms - Piano Trios No 1 & 2 / Dumay, Wang, Pires
Augustin Dumay (Violin)
Jian Wang (Cello)
Maria-Joao Pires (Piano)
8.Mozart - Violin Sonatas K 301, 304, 378, 379 / Dumay, Pires
Augustin Dumay (Violin)
Maria-Joao Pires (Piano)
9.Beethoven - Complete Violin Sonatas / Dumay, Pires
Augustin Dumay (Violin)
Maria-Joao Pires (Piano)
*.Edvard Grieg - Violin Sonata in F major op.8
Augustin Dumay, Violin<
Maria-Joao Pires, Piano
1.Allegro con b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