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요리조리방

[스크랩] 저장반찬

ㄹl브ㄱL 2012. 5. 26. 20:33

(순서)

1. 마늘장아찌

2. 양념게장

3. 간장게장

4. 채소피클

5. 양파채초절임

6. 무오이절임

 

1. <마늘장아찌>

재료 : 통마늘 12개, 물 2컵, 식초 11/4컵

절임장 : 간장.물 1컵씩, 식초 11/2컵, 설탕 11/4컵

 

만드는법

1. 마늘 다듬기 : 마늘은 쪽이 고른 것으로 준비해 겉껍질을 한 겹 벗긴다. 물에 깨끗이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2. 식초에 절이기 : 마늘을 밀폐용기에 담고 식초를 부은 후 마늘이 잠기도록 물을 더한다. 4~5일 정도 삭힌 후 식촛물을 따라낸다.

3. 절임장 끓이기 : 절임장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서 끓인 다음 식힌다.

4. 절임장 붓기 : 2의 마늘에 식힌 절임장을 붓는다. 일주일 간격으로 2~3회씩 간장물을 따라내어 다시 끓인 후 식혀 붓기를 반복한다.

▷ 웬만한 밥반찬 다있다(삼성출판사)

 

2. <양념게장>

재료 : 꽃게 4마리, 굵은 소금 1큰술, 마늘 5쪽, 굵은 파 1/2대, 밤 2개, 생강채 3큰술, 청고추.홍고추 1개씩, 실파 2뿌리, 물엿 2큰술

양념장 : 간장.고운고춧가루 4큰술, 굵은 고춧가루 3큰술, 설탕.물엿 1큰술씩, 참기름11/2큰술, 통깨2큰술

 

만드는법

1. 꽃게 손질하기 : 꽃게는 굵은 소금을 솔에 묻혀 문질러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꽃게 토막 내기 : 꽃게의 등딱지를 떼어내고 아가미와 모래주머니를 제거한 뒤 큼직하게 토막 낸다.

3. 양념장 만들기 :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이때 게에서 나온 육즙을 함께 넣는다.

4. 양념장에 채소 썰어 넣기 : 마늘과 굵은 파, 밤, 고추, 실파는 먹기좋게 채 썰어 생강채와 함께 양념장에 넣는다.

5. 꽃게 무치기 : 꽃게에 물엿을 제외한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 먹기 직전에 물엿을 넣고 무쳐 낸다.

▷ 웬만한 밥반찬 다있다(삼성출판사)

 

3. <간장게장>

재료 : 꽃게 1kg, 굵은 소금 적당량

양념장 : 간장 11/2컵, 국간장 3큰술, 굵은 파 2뿌리, 마늘 4쪽, 생강 2톨, 맛술 4큰술, 물 2컵

 

만드는법

1. 꽃게 손질하기 : 꽃게는 굵은 소금을 솔에 묻혀 깨끗이 문질러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간장 끓이기 : 냄비에 간장과 국간장, 맛술, 물을 분량대로 넣은 뒤 한소끔 끓인다.

3. 향신채 넣고 더 끓이기 : 2에 굵은 파와 마늘, 생강을 넣어 5분 정도 더 끓였다가 식힌다.

4. 국물 붓고 익히기 : 꽃게를 밀폐용기에 담고 3을 부어 2일 정도 두었다가 다시 국물만 따라내어 한소끔 끓였다가 식혀서 붓는다. 4~5일 후부터 먹을 수 있다.

 

tip : 보통 간장게장용 꽃게는 살아있는 활게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게를 생것으로 쓰기보다는 한번 냉동하는 것이 좋다. 신선한 게를 1~2시간 급속하게 냉동한 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고 게장을 담근다. 그래야 살도 줄어들지 않고 탱탱한 육질 그대로 익혀 먹을 수 있다.

▷ 웬만한 밥반찬 다있다(삼성출판사)

 

4. <채소피클>

재료 : 오이 3개, 양배추 1/4통, 무 1/4개, 당근 1/2개, 소금 약간

절임장 : 식초.물 1컵씩, 설탕 1/2컵, 소금 1큰술, 월계수잎 3장, 통후춧가루 2작은술

 

만드는법

1. 오이 썰기 :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7mm 굵기로 썬다.

2. 양배추 썰기 : 양배추는 한 장씩 떼어 오이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3. 무.당근 썰기 : 무와 당근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4. 절임장 끓여 식히기 : 절임장 재료를 모두 섞어 한소끔 끓인 뒤 식힌다.

5. 익혀서 먹기 : 식은 절임장에 준비한 채소를 모두 넣고 밀봉한 후3일 후부터 먹는다.

▷ 웬만한 밥반찬 다있다(삼성출판사)

 

5. <양파채초절임>

재료 : 양파 3개, 청고추 1개, 소금 2작은술, 식초 1큰술, 설탕 1/2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식용유 약간

 

만드는법

1. 양파 절이기 : 양파를 세로로 곱게 채썰어 미끈거리지 않도록 찬물에 씻어 건진 다음 소금을 뿌려 절인다.

2. 양파 볶기 :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 다음 양파를 센 불에 볶는다.

3. 양념하기 : 볶은 양파에 식초, 설탕, 생강즙을 넣고 재빨리 섞는다.

4. 청고추 볶기 : 청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빼고 3센티미터 길이로 어슷 썰어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5. 재료 버무리기 : 볶은 고추를 3의 초절이한 양파와 고루 섞는다.

▷ 웬만한 밥반찬 다있다(삼성출판사)

 

6. <무오이절임>

재료 : 무 300그람, 오이 2개

절임장 : 간장 3큰술, 두반장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2큰술, 현미식초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법

1. 무.오이 썰기 : 무와 오이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손가락 굵기로 썬다.

2. 햇볕에 말리기 : 채반에 널어 4시간 정도 햇볕에서 말린다.

3. 절임장 만들기 : 재료를 분량대로 섞어서 절임장을 만든다.

4. 양념장에 절이기 : 적당히 마른 무와 오이에 절임장을 섞어 1시간 정도 두어 맛이 배면 먹는다.

 

tip : 먹고 남은 채소 자투리를 작게 썰어 햇빛 좋은 창가에 서너 시간 말려보자. 속은 말랑하고 겉은 꾸덕꾸덕해졌을 때가 가장 맛이 있어 간장과 참기름만 넣고 볶아도 맛과 질감이 새롭다. 햇살 덕분에 비타민 D까지 많아져 웰빙 반찬이 따로 없다. - 웬만한 밥반찬 다있다(삼성출판사)

출처 : 아름다운 세상
글쓴이 : 아띠 원글보기
메모 :